일본 로켓 스타트업 '카이로스' 첫 발사 이륙 5초 만에 폭발

  • 기사입력 2024.03.16 14:05
  • 기자명 박시수 우주산업 전문기자
일본 로켓 스타트업 ‘스페이스원’ 이륙 모습
일본 로켓 스타트업 ‘스페이스원’ 이륙 모습

 

[산경투데이 = 박시수 우주산업 전문기자]

일본 로켓 스타트업 ‘스페이스원’(Space One)이 개발한 발사체 ‘카이로스’(Kairos)의 첫 발사가 3월 13일 혼슈 와카야마현 남부 구시모토초에 위치한 민간 로켓 발사장 ‘스페이스 포트 기이’(Space Port Kii)에서 있었다.

로켓은 이륙에는 성공했지만 발사 5초만에 공중에서 폭발했다.

폭발 직후 주변에는 로켓 파편이 떨어졌으며 잔해가 낙하한 곳에서는 한동안 화염과 연기가 발생했다. 하지만 진화 작업이 곧바로 이뤄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고, 로켓 폭발로 인한 부상자 정보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켓에 실렸던 일본 정부 소형 위성 1기도 폭발과 함께 소실됐다. 폭발 원인에 대한 조사는 현재 조사중이다.

카이로스는 소형 고체연료 3단 로켓으로, 일본의 우주항공 기업 IHI Aerospace와 JAXA가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길이 18m, 직경 1.4m로 고도 500km 태양동기궤도까지 최대 150kg, 높이 500km 지구 저궤도까지 최대 250kg 화물을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스페이스원의 실패에 대해 "민간을 포함한 로켓 발사 능력의 근본적 강화는 우주 정책의 중요한 과제"라며 "원인을 분석해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천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