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증권 “대형 증권사, 태영건설발 충당급 적립 부담 불가피”

  • 기사입력 2024.01.05 09:28
  • 기자명 이하나 기자
(연합뉴스)
(연합뉴스)

[산경투데이 = 이하나 기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신청으로 대형 증권사들의 충당금 적립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우도형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5일 증권업종에 대한 보고서에서 “한국신용평가 자료에 따르면 금융업권 내에서 증권업종의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위험노출액)는 1조1000억원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익스포저를 보유한 증권사는 대부분 대형 증권사며 익스포저는 자기자본의 2~5% 수준으로 자본 대비로는 크지 않은 상황이고 직접대출 제외시 1.2~1.4%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워크아웃 진행 시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의 건전성 분류에 따른 충당금 적립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우 연구원은 “커버리지 증권사 중에서 비교적 익스포저가 큰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으로 태영건설이 자금보충을 확약한 복수의 부동산 PF(프로젝트티와이제이차) 현장에 보유 자산을 담보로 1200억원의 신용공여를 제공하고 있다”며 “담보가 있다는 점에서 상환에 대한 우려는 덜었지만 워크아웃 결과와 사업장의 성과에 따라서 1분기 충당금 적립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부동산PF 우려로 부동산PF 익스포저가 큰 증권사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우 연구원은 “고금리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부동산 PF 우려가 여전히 투자심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