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국방·안보·경제 협력 강화

  • 기사입력 2023.11.21 10:15
  • 기자명 이준영 기자
영국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하는 윤석열 대통령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국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하는 윤석열 대통령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한영 양국이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다.

대통령실은 20일(현지시간) 윤 대통령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오는 22일 다우닝가 10번지에서 회담을 갖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우닝가 합의는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양국의 공동 입장을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인도·태평양, 중동지역 정세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공동 의지를 밝히는 내용이 포함된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양국은 특히 국방·안보·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강화한다.

우선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및 방산 공동 수출 MOU(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방산 협력을 발전시키고,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양국은 합동 훈련 확대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순찰 추진 등 국방·안보 분야 협력도 증진한다.

또 기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고, 미래의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MOU도 체결한다.

양국 정상은 거시 경제 이슈 및 상호 투자 촉진 논의를 위한 경제 금융 협력 방안과 더불어 AI·디지털·원전·우주과학·바이오·양자 기술·해상풍력·청정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의 경제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아울러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동 의지를 천명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다우닝가 합의 채택 및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은 한영 양국이 140년간 다져온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양국 미래세대를 위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다우닝가 합의는 한영 양국이 수교 14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국방·안보·방위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는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