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APEC서 "무탄소 에너지 확산에 앞장서겠다"…'스마트 모빌리티 확산' 이니셔티브 제안

  • 기사입력 2023.11.17 09:40
  • 기자명 이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대한민국은 무탄소 에너지 활용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후 위기를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극복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규정하고, "APEC의 역할과 책임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청정에너지 체제로의 전환과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지능형 교통시스템과 같은 스마트 모빌리티의 확산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역내 회원국 전반으로 스마트 모빌리티가 확산되도록 APEC 차원에서 특별 이니셔티브를 수립하고,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바다 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녹색 해운 항로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친환경 해운 설루션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 각지의 녹색 항구를 촘촘하게 연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후취약국 지원을 위해 녹색기후기금(GCF)에 3억 달러를 공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APEC 기후센터를 통해 기후대응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아태국가들이 자체적인 기후 적응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APEC 기후센터가 위치한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 후보지임을 강조하며 "부산은 아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으로, 기후 위기를 비롯한 당면 설루션을 모색하는 연대와 협력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