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청하면 주민들 "의료폐기물 소각장 시설" 결사반대

  • 기사입력 2022.11.16 19:14
  • 기자명 한대기
▲ 16일 포항시청에서 청하면 ‘의료폐기물처리시설 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의료폐기물처리시설 건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산경투데이 = 대구·경북] 한대기 기자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에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청하 의료폐기물처리시설 반대 대책위원회와 청하 주민들은 16일 성명을 내고 L사의 ‘의료폐기물처리시설’ 계획에 대해 사업 전면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청하면 한 가운데에 의료폐기물소각시설이 건립되면 매연과 악취, 감염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L사는 지난달 31일 포항 북구 청하면 상대리에 의료폐기물소각시설 건립을 위해 포항시에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열람·공고를 신청했다.

이 업체는 앞서 지난 2018년 해당 부지를 매입하고 이듬해 대구지방환경청에 사업계획을 신청해 지난해 환경부 통합허가 승인을 받았다.

대책위는 “이미 경북지역 3곳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있어 그 시설만으로도 경북 전역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설로 확인됐다”며 “사업자는 더는 소모적 대립으로 선량한 면민을 괴롭히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태경 대책위원장은 “의료폐기물 처리시설과 관련, 주민 4700명 중 4160명이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고 반대 서명을 받았다”며 “주민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사업자가 영리 추구를 위해 권력으로 시설 설치를 밀어붙이는 업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