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으로 치닫는 하이트진로 사태...합의점 못찾는 노사

  • 기사입력 2022.08.18 17:14
  • 기자명 강인해
▲ 1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강남구 하이트진로 본사 앞에서 화물연대 고공농성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하이트진로 본사를 점거한 지 사흘째지만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화물연대 조합원 등 1천여명은 18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 앞에서 '하이트진로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하이트진로에 대한 화물연대의 집회는 지난 3월 시작돼 현재까지 5개월 여 간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유가폭등으로 화물노동자들의 생계는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돼 절박함을 호소하고자 파업 투쟁에 돌입 하였다. 하지만 하이트 진로는 화물연대본부를 인정하지 않고 수양물류 소속 조합원 130여명을 집단 해고했을 뿐만 아니라 28여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였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중재해야 하는 공권력은 하이트진로의 사설경비대로 전락하여 폭력으로 조합원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이트진로는 본사 점거 이후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 일부를 경찰에 고소하며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일부에게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하이트진로는 추가 손해배상 소송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같은날 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53개 노동·시민단체들과 함께 서울 용산구 용산대통령실 앞에서 '하이트진로 고공농성 해결 촉구 노동·시민사회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특별근로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하이트진로 측은 공권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도 불법파업은 엄단한다는 방침이어서 '강대강' 대치 상태는 장기화될거란 우려가 나온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불법적인 파업에 대해서는 협상의 여지가 많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