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식품업체 임원들 불러 "물가안정을 위한 협조 절실"

  • 기사입력 2022.12.09 14:48
  • 기자명 강인해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정부가 최근 연말을 앞두고 일부 식품업체의 가격 인상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며 물가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9일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김정희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주요 식품업체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열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3%로 최고치였던 7월에 비해 11월은 5%로 다소 둔화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식품 물가는 9%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SPC, 롯데제과, 해태제과, 오리온, 농심, 삼양식품, 팔도, 동서식품, 남양유업, 롯데칠성음료 등 13개 주요 식품업체 임원진이 참석했다.

김정희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식품업계가 대체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영업이익률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의 협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식품 물가는 소비자들이 피부로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물가인 만큼 고물가에 기댄 부당한 가격 인상이나 편승 인상을 자제하고,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거나 인상 시기를 분산하는 등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그동안 식품업계 부담으로 작용했던 국제 곡물 가격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전 수준보다 떨어졌고, 환율 상승세도 다소 진정됨에 따라 내년에는 원자재 비용 부담이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에서도 밀가루 가격안정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고, 식품원료에 대한 2023년 할당 관세 연장도 적극 검토하는 등 업계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도 지속할 계획인 만큼 식품업계도 경영 효율화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원자재 비용 상승에 따른 업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식품원료에 대한 2023년 할당관세 연장도 적극 검토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