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회장에 '낙하산 논란'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유력

  • 기사입력 2022.12.06 10:17
  • 기자명 한승수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63)이 NH농협금융 차기 회장으로 선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농협금융 회장에 관료 출신의 낙하산 인사가 내려오면 향후 민간 금융사 인사에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이 한층 거세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금융 이사회가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 중인 가운데 손 회장은 연임 도전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손 회장의 연임 가능성은 높았다. 농협금융이 지난해(2조2919억원)와 올해 상반기(1조3505억원) 연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정도로 실적이 좋아진 데다 역대 회장 중 2년 임기 후 1년 연임한 사례가 적지 않아서다. 금융 당국도 손 회장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농협금융 지분 100%를 보유한 농협중앙회가 손 회장 대신 관료 출신인 이 전 실장을 낙점하면서 상황이 뒤바뀐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에선 농협중앙회가 정권 교체 이후 정부와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관료 출신 인사를 영입했다고 보고 있다.

차기 농협금융 회장으로 유력한 이 전 실장은 행시 26회 출신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금융위원회 상임위원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을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 때는 기획재정부 2차관, 국무조정실장(장관급) 등을 거쳤다.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 첫 영입인사이기도 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