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정권간 대립 격화...문재인 "부디 도를 넘지 않길"

  • 기사입력 2022.12.01 19:41
  • 기자명 박우진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으로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이 1일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안보 체계를 무력화하는 분별없는 처사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부디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신·구정권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은 또 “서해 사건은 당시 대통령이 국방부, 해경, 국정원 등의 보고를 직접 듣고 그 보고를 최종 승인한 것”이라며 “당시 안보부처들은 사실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획득 가능한 모든 정보와 정황을 분석하여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사실을 추정했고, 대통령은 이른바 특수정보까지 직접 살펴본 후 그 판단을 수용했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0월 감사원으로부터 이번 사건과 관련한 서면 조사를 통보받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윤 의원은 회견 후 문 전 대통령이 입장을 낸 이유에 대해 “국정감사와 지난한 과정을 통해 윤석열 검찰의 무리한 정치보복 수사에 대해 많은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계속 전임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성 수사를 자행한 데 대한 생각이라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