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사 협상 극적 타결...출근길 첫차 정상운행

  • 기사입력 2022.12.01 07:18
  • 기자명 강인해
▲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30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6년 만에 총파업에 들어갔던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1일 오전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했다. 이에 따라 전날 시작한 총파업은 하루만에 중단됐고, 서울지하철은 이날 첫차부터 정상 운행된다.

노사는 지난달 30일 오후 8시쯤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임단협 본교섭을 재개했다. 본교섭은 약 5분 만에 정회했지만 사측이 새로운 제시안을 내놓으면서 실무협상이 이어졌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양대 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교섭안을 놓고 논의한 끝에 연합교섭단위원회를 열어 교섭을 속개하기로 의결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11시40분쯤 본교섭이 다시 시작됐다. 노사는 협상 테이블을 차린 지 4시간 만에 본교섭에서 임단협 합의안을 도출하고 협상 타결을 선언했다.

합의안에는 2022년도 임금을 1.4% 인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지난해 9월 합의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특별합의서'에 따라 강제적 구조조정은 없도록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파업이 시작된 지난달 30일에는 필수 유지 업무 인력과 공사의 대체 인력 투입에 따라 출근시간대인 오전 6~9시 서울지하철 운행은 평소와 비슷한 수준이 유지됐다. 하지만 이날 퇴근 시간에는 평소 대비 열차 운행률이 85.7%로 떨어어지며 주요 환승역을 비롯한 곳곳에서 극심한 혼잡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