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10시간만에 일부 기능만 복구...12년만에 최장 장애

  • 기사입력 2022.10.16 08:46
  • 기자명 강인해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먹통'이 된 카카오톡이 10시간만에 일부 기능이 복구됐지만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12년 만에 최장기간 서비스 장애다.

16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이날 오전 1시 30분쯤 모바일 버전에서 텍스트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일부 복구됐다.

하지만 오전 8시30분 현재까지도 사진과 동영상 파일 전송은 여전히 정상화되지 않았다. 메시지 수신 알림음과 PC 버전 로그인 가능 여부 등은 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PC 카카오톡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카카오의 포털 '다음'과 카톡 환경과 연동되는 카카오페이, 카카오 T 역시 오류가 계속되고 있다.

이날 새벽 카카오는 트위터를 통해 "카톡 로그인을 포함한 기타 오류 현상 또한 빠르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조치 중"이라면서 "아직 완전하지 않지만 오랜 시간 기다려준 사용자분들께 중간 공유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이 백업 시스템이 허술하다"며 큰 불만과 불평을 쏟아내고 있다.

카카오 등의 데이터 서버 시설이 입주한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의 화재로 전날 오후 3시 30분께부터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을 비롯한 다수 카카오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이 화재 직후 80여 명의 인원과 펌프차 등 장비 30여 대를 투입해 진화에 나선지 2시간 만인 전날 오후 5시 46분 큰 불길을 잡았고 밤 11시45분에 진화 작업을 완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