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부터 며느리까지 함께 근무...새마을금고 임원진 친인척 채용 50곳

  • 기사입력 2022.10.05 10:11
  • 기자명 강민정

[산경투데이 = 강민정 기자]

새마을금고의 지역 금고 현직 임직원의 친인척이 같은 지역 금고에 채용돼 함께 근무하는 사례가 다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행정안전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경기도 100개 지역 금고 가운데 27개(27%), 인천 52개 지역 금고 가운데 5개(10%), 서울 212개 지역 금고 가운데 18개(9%)에서 임직원과 친인척 관계인 직원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50곳이다.

인천 A지역 금고에선 이사장의 며느리가 2018년 12월 채용됐고 8개월 뒤 외손녀가 채용됐다. A금고에선 현직 이사진의 친인적 2명을 포함해 모두 4명이 현직 임원과 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B지역 금고에선 현직 이사장의 딸이 부장급으로, 경기 C지역 금고는 이사장의 아들이 과장급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금고의 현직 이사장들이 친인척의 채용 면접에 직접 면접관으로 참여한 사실도 다수 확인됐다.

새마을금고 규정에 따르면 지원자와 이해 관계나 가족 관계 등 공정성 저해가 우려되는 경우 면접관으로 참여할 수 없다.

수도권 3개 지역 금고에서는 현직 이사장이 친·인척의 채용 면접에 직접 면접관으로 들어갔고, 인천 D지역 금고 현직 이사장은 조카가 공채에 지원했던 2017년 면접관으로 활동했다.

서울과 경기의 지역 금고 2곳에서도 각각 조카 등 친인척 면접에 현직 이사장이 직접 면접관으로 들어간 뒤 최종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