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폭우 7명 사망, 6명 실종...오늘밤 다시 폭우...내일까지 최대 300mm 예상

  • 기사입력 2022.08.09 09:26
  • 기자명 박우진
▲ 폭우로 서울 도로 곳곳이 침수된 9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여의도한강공원이 물에 잠겼다.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8일부터 내린 폭우로 서울 등 곳곳에 피해가 발생했다. 서울·경기서 7명이 숨지고 6명이 실종되는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경기에서만 9명이 부상을 당했다.

9일 아침에도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렸다. 약해진 지반에 비는 10일까지 최대 300㎜ 더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10일까지 수도권, 강원내륙.산지, 충청북부, 경북북서내륙에 100~200mm, 많은 곳은 300mm 이상 비가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강원동해안, 충청권(북부 제외), 경북북부(북서내륙 제외), 서해5도는 50~150mm, 전북북부, 울릉도.독도에 20~80mm 가량 비가 내리겠다. 10일부터 경북권 남부 20~80mm, 전북 남부와 전남권 북부에 5~30mm 가량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폭우의 원인은 정체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동서 길이는 길고 남북 폭은 좁은' 형태로 형성됐기 때문이다.

서울은 강한 비구름대에서 벗어나면서 일부 지역에 약한 비가 내리는 등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9일 밤부터 정체전선이 올라오면서 다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과 강원 일부 지역에는 호우 경보가 내려졌고, 강원 내륙과 산지, 충청 일부 지역에는 호우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반면, 비가 내리지 않는 남부 지역에는 폭염 특보가 발령됐다.

서울 기상청의 자동관측기상장비는 전날 오후 9시 5분에 141.5㎜의 시간당 강수량을 기록하는 등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면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 폭우로 임시거주시설을 찾은 사람들

정체전선이 여전히 중부지방에 머물면서 10일까지 서울 등에는 최대 300㎜ 이상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지속적인 비로 지반이 약해져, 산사태 우려 지역에서는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강가 산책로나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 저지대 침수, 하천과 저수지 범람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